-
아키(ackee) 효능,영양성분,부작용 알아볼까요건강정보 2018. 7. 14. 09:55반응형
아키(ackee) 효능,영양성분,부작용 알아볼까요
아키(Blighia sapida)는 무환자나무과의 상록식물입니다.
서아프리카 원산으로, 현재는 서부아프리카와 카리브해, 미국 플로리다 남부와 중앙아메리카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높이 10~12미터 정도로 성장하고, 열매가 익으면 나무 위에서 껍질이 열려 열매와 씨가 드러납니다.
이렇게 익은 열매는 식용으로 사용합니다.
서아프리카와 카리브해 국가에서 요리에 이용되며, 자메이카에서는 국민음식입니다.
익은 아키의 노란 과실과 소금,양파 등을 함께 볶은 '아키앤솔트피쉬'는 자메이카의 향토요리로 유명합니다.
아키 영양성분 중에는 리놀렌산,팔미트산,스테아린산 등의 지방산과 아르기닌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덜 익은 과실은 독성물질인 히포글리신A가 함유되어,
먹으면 심한 구토와 경련, 혼수 등이 일어나고 죽음에 이르는 '자메이카 구토병'에 걸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망에 이른 예의 대부분이 2~6세의 아이들이기 때문에, 몸이 작은 아이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프리카와 카리브해 국가에서는 식량난일 때, 덜 익은 아키를 먹은 것이 원인으로 식중독이 자주 발생합니다.
아키 효능 중, 아키 잎에는 항산화작용이 있어 섭취하면, 혈당이 저하되고, 이상지질이 개선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아키에 의한 식중독을 방지하기 위해 미국에서는 오랫동안 아키 제품의 수입이 금지되어 왔습니다.
최근에는 잘 익은 아키 통조림은 수입이 허용되게 되었습니다만, 충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키 섭취시 주의점
미숙한 과실은 조리를 해도 위험합니다. 조리시 사용한 물도 유독합니다.
어린이는 독성에 민감하기 때문에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잘 익은 과일도, 어린이와 임산부,수유부는 섭취하지 마십시오.
댓글